본문 바로가기
최신 영화 정보 & 영화 추천글

[듄2 결말 해석] 관람후기 생각보다 노잼인 영화 (리산알가입 퀴사츠헤더락 정보/등장인물) by 컨텐츠괴물 2024. 3. 2.

 
듄: 파트2
황제의 모략으로 멸문한 가문의 유일한 후계자 폴(티모시 샬라메). 어머니 레이디 제시카(레베카 퍼거슨)와 간신히 목숨만 부지한 채 사막으로 도망친다. 그곳에서 만난 반란군들과 숨어 지내다 그들과 함께 황제의 모든 것을 파괴할 전투를 준비한다. 한편 반란군들의 기세가 높아질수록 불안해진 황제와 귀족 가문은 잔혹한 암살자 페이드 로타(오스틴 버틀러)를 보내 반란군을 몰살하려 하는데… 2월, 운명의 반격이 시작된다!
평점
8.0 (2024.02.28 개봉)
감독
드니 빌뇌브
출연
티모시 샬라메, 젠데이아 콜먼, 레베카 퍼거슨, 조슈 브롤린, 오스틴 버틀러, 플로렌스 퓨, 데이브 바티스타, 크리스토퍼 월켄, 스티븐 헨더슨, 레아 세두, 스텔란 스카스가드, 샬롯 램플링, 하비에르 바르뎀

듄2 

최근 화제인 영화 '듄2'를 보고 왔다. 많은 사람들이 반지의 제왕을 언급했는데, 너무 기대를 해서 그런지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듄2 아쉬운 이유 노잼 요소

영화-듄2
영화-듄2

  • 전개 속도가 많이 느리다. 러닝타임도 2시간 40분 정도인데, 빌드업도 1시간이 넘는다.
  • 세계관을 이해하기 어렵다. 파트2라서 파트1이 기본인 건 알겠지만, 파트1을 본 사람도 헷갈릴 정도로 여러 요소들이 많다.
  • 외계어? 전문 용어가 많다. '리산 알 가입', '퀴사츠 헤더락', '무앗딥' 이런 해괴한 용어들이 나와서 뭐가 뭔지 모르겠다.
  • 하이라이트 요소가 생각보다 적다. 2시간을 꼬박 기다렸는데, 대전쟁 장면이 고작 20분도 되지 않는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듄2가 생각보다 별로였다. 내 생각엔 9점짜리 영화라고 하기엔 영화적 재미가 조금 아쉽고, 7-8점 정도가 적합한 것 같다. 완성도는 높지만, 그만큼 참고 견뎌야 하는 시간이 길고 요새 트렌드와는 좀 동 떨어진 구석이 있다고 생각한다. 

 

듄2 결말 해석

영화-듄2
영화-듄2

후반부에는 '폴' (티모시 샬라메)에게 수많은 칭호가 붙는다. 무앗딥이란 칭호로 프레멘을 하나로 묶은 폴은, 생명의 물 (파란색 물)을 마시고 벽안이 된다. 원래 생명의 물은 남자가 마시면 죽는 게 일반적이나, 오랜 기간 동안 독에 적응한 폴의 혈통은 독을 이겨낼 수 있었고 자신도 예언자가 된다.

 

퀴사츠헤더락

퀴사츠헤더락이라는 이름이 바로 남자 예언자에게 붙는 칭호다. 원래는 존재할 수 없지만, 폴은 남자의 몸으로 생명의 물을 받아들였고 프레멘을 비롯한 세상을 구원할 사람이라고 다들 생각한다. 

 

리산 알 가입

영화-듄2
영화-듄2

'리산 알 가입'은 '스틸가'라는 프레멘 가문의 종교지도자가 붙인 구호다. 이는 폴을 구원자로서 따르겠다는 의지를 담은 말이다. 처음엔 폴이 이방인이라 사람들이 그에게 의구심을 품었지만, '무앗딥'으로 거듭난 폴에게 사람들은 희망을 걸게 된다. 그리고 '리산 알 가입'을 크게 외친다. 결국, 제국군과의 전쟁을 앞두고 모두가 '리산 알 가입'을 외치는 모습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했다. 

 

듄 반지의 제왕

듄을 반지의 제왕에 비교하는 사람이 많더라. 물론 긴 러닝타임과 3부작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은 물론 있다. 요새 이 정도의 스케일 영화가 안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CG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듄이 반지의 제왕보다 나은 점을 찾기는 조금 어렵다. 물론 스케일은 우주적이라서 더 크고, 화려한 시각효과는 있지만... 반지의 제왕 2편에서 돌진하던 로한의 기마대를 이길 순 없다. 이건,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작품의 완성도 문제다.

 

듄의 완성도가 반지의 제왕과 비교되기엔 많이 부족하다는 게 내 결론이다.